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공부하기

'소수몽키의 한 권으로 끝내는 미국 주식' 정리 하기 3편

by 하니덴버 2021. 12. 30.
반응형
챕터 4. 소음의 홍수 속에서 진짜 신호를 잡는 법

내 돈을 지키고 불리기 위한 최소한의 돈 공보는 반드시 필요하다. 다만,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 자체가 자본 소득을 극대화하려는 것인데, 하루 종일 주식창 보고 주식 관련 뉴스만 본다면 내 노동력이 투입되어 돈을 버는 것이다.
내가 다른 곳에서 벌어올 돈을 주식에 맡겨두면 그 주식이 알아서 돈을 벌어오게끔 하는 것, 일종의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 목표가 되어야 한다. 투자의 각 부분별로 가장 중요한 핵심 키워드만 공부하고 나머지는 과감히 쳐낸다!

주식관련 정보량과 투자수익률은 무관하다. 많이 아는 것과 실제로 돈을 버는 것은 아무런 상관이 없다. 많은 양의 영양가 없는 정보를 모으며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돈 되는 정보를 골라내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돈 벌려면 유튜브, TV, 뉴스를 꺼야 한다.
요즘 핫하다 = 잃을 확률이 높다라고 해석하는 것이 좋다. 주식시장은 결코 모든 사람이 돈을 계속해서 벌게 해 줄 만큼 쉽고 만만한 곳이 아니다. 요즘 핫하다는 것은 끝물일 가능성이 높다.

평범한 직장인으로서 출퇴근길 그리고 주말 약간의 시간을 내서 공부하는 것만으로 꾸준히 수익을 올릴 수 있게 해준 가성비 공부법 노하우 3단계는 양질의 리포트를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1) 산업리포트

내가 궁금한 산업, 업종에서 필요한 정보를 남들보다 한발 앞서 찾을 수 있다. 전기차, 게임, 5G, 친환경, 전자상거래, 반도체 등 진짜 돈 되는 정보는 여기에 다 담겨있다. 의견과 전망은 철저히 배제하고 숫자를 본다. 핵심 내용만 뽑아내자

어디서 볼까?
-네이버에서 '한경 컨센서스' 접속 -> 무료로 국내 증권사들이 제공하는 리포트 다양.
홈페이지 상단의 '산업'탭을 누르면 산업별 리포트가 수년에 걸쳐 쌓여있다. 무조건 최신일 필요는 없다. 해당 산업에 대해 잘 정리한 1-2개의 리포트만 찾으면 그 산업에 관한 공부는 끝났다고 봐도 무방하다.

-각 증권사 홈페이지 '투자정보'탭
실제 이용하는 증권사의 리포트와 한경 컨센서스에 업로드되는 리포트를 병행해서 참고하는 것이 좋다.
(미래에셋, 키움에서 봐야겠다 )

-소몽 라운지(네이버 카페) 리포트 탭
저자의 네이버 카페에 방문. 독자에게 필요할 만한 리포트를 엄선하여 업로드 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산업 리포트에서 꼭 확인해야 할 정보 3가지

[1] 시장 점유율 (Market Share)
예) Cloud Market Share 찾아 본 뒤 상위 3개의 기업의 점유율 합이 50%이 넘으면 안정적으로 독과점 형성중

[2] 성장률과 침투율
성장률은 얼마나 빠르게 성장하느냐가 아니라, 성장하는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것. (성장률이 얼마인지 너무 자세하게 확인할 필요는 없다) 최소한 1-2년 내 어느 정도 성장할지 체크해두는 것은 도움됨.

침투율은 해당 산업이 전체 시장에서 얼마의 비중을 차지하느냐를 나타내는 용어.
구글에서 penetration rate라고 검색해도 쉽게 나옴.
신산업, 신성장 산업은 현재 침투율이 매우 낮으며, 앞으로 침투율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는 말.

예를 들어 4G 핸드폰의 침투율 100% -> 성장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반면에 5G 핸드폰의 침투율 10-20% -> 앞으로 성장 여력이 매우 높다고 예측

※ 전기차와 같은 신산업 주식은 언제 사고 팔까?
침투율 0-10% : 관련 주식 전부 오르는 시기
침투율 10-20% : 대장주들과 나머지가 차별화되는 시기
침투율 20-50% : 1등 위주의 상승 시기
침투율 50%~ : 주가 상승률이 정점을 찍고 둔화하는 시기

[3] 주요 이벤트 일정
실적(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만한 주요 이벤트 스케줄을 알 수 있다.
산업마다 다른 특유의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소수몽키 미국주식



TIP 보석 같은 산업 리포트 골라내는 팁

1) 최대한 제목이 쉽거나 덜 딱딱한 것으로 고르자
제목에 신경 쓴 리포트일수록 내용이 쉽게 쓰여 있을 확률이 높다. 쉽게 쓰인 양질의 리포트를 빨리 찾아내는 것이 핵심.
2) 표지에 신경 쓴 리포트를 고르자.(표지에 일러스트나 그림이 있는 것)
표지부터 신경 쓴 자료는 기관이 아니라 개인 고객에게 설명할 목적으로 만든 자료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내용을 쉽고 친절하게 풀어서 썼을 확률이 높다.


 

2) 기업리포트

증권사의 리포트를 통해 '이 기업이 무엇으로 돈을 버는가'를 확인하자!
구글에 기업명+ Revenue Breakdown (매출 구성)
그러나 주가는 미래를 반영하므로 현재가 아닌 미래 추이를 보기 위해서 매출 구성의 변화를 참고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현재 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기업에 현재 돈을 벌어다 주는 주력 사업이 무엇인가?
(미래 무엇으로 돈을 벌 것인가) 아직 비중은 작지만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분야는 무엇인가?
이 2가지를 체크하는 것이 핵심!

+ 어디에서 주로 돈을 버는가?
국가 간의 갈등이 있을 때, 갈등이 완화될 때 실적 및 주가 움직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구글에서 기업명 + Revenue by geography


3) 개별 뉴스와 콘텐츠

1. CNBC : 미국 주식과 관련된 속보 및 뉴스를 빠르고 정확하게 알려주는 곳
2. WSJ, FT, Bloomberg, Barron's : 미국 주식 관련 주요 경제지. (대부분 유료)
3. Seekingalpha : 미국 주식과 관련된 아마추어 및 기관 투자가들의 기고글

※ 실적 발표에서 볼 2가지
1) 매출 (Revenue or Sales)
2) 주당 순이익 (EPS: Earning per share)

※실적 발표를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웹사이트
1. 알파 스트릿 news.alphastreet.com
실적을 한눈에 보기 쉽게 그림으로 요약해주며 실적 발표 때 경영진과 기관들이 나누 대화를 텍스트 형태로 업로드

2. 어닝스 위스퍼스 earningswhispers.com
주요 주식의 실적을 캘린더 형태로 제공

3. 기업별 공식 홈페이지(I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