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공부하기

[열기] 1주차 강의 후기 : Not A But B

by 하니덴버 2022. 8. 25.
반응형

 

가계부를 (제대로) 작성하기 시작한지 어언 8개월.

5만원이나(?) 되는 나름 거금을 주고 듣게된 가계부 강의였는데, 현재 아깝지 않을 정도로 잘 활용하고 있다.

확실히 엑셀로 정리하니 정말 정리가 잘되어 마음에 든다. (나름 J)

 

이 가계부 강의가 나름 나의 첫번째 재테크 강의였는데, 

두 번째는 더 큰 그림(?) 을 가지고 도전하게 된 부동산 강의! 더 큰 그림인 만큼, 더 큰 돈이 들어가서 사실 살짝 고민했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것은 더 큰 부를 축적할 수 있기에 ^^. 

강의료보다 100배는 더 많이 뽑아먹겠다!! 라는 다짐과 함께 첫 강의에 대한 후기를 적고자 한다.

 

 


 

다섯 번의 강의를 듣고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것 :

강의를 듣고 꼭 정리하기 + 그리고 나에게 적용가능한 BM 내용으로 To do LIst 작성하기 

 

 

 

1. Not A But B 

세이노의 가르침이라는 책에는 욕이 정말 많았다. 나도 읽다가 너무 힘들어서 잠깐 포기 했는데 , 너바나님도 나와 같았을줄이야..^^.. 그래도 꾹 참고 읽어보고자 결심했다.  왜냐면, Not A But B 를 깨달아야 하기 때문이다. 1% 성공한 사람 부자의 관점은 99%의 나의 관점과는 분명 다를텐데, 과연 어떻게 다른지 이 책에 나와있고 이 강의를 통해 알 수 있다. 나름 공부 열심히 한 편이고, 순탄하게 살아온 나로서는 천지개벽할만한 일 아니고서야 관점을 바꾸기 매우 힘들다. (그냥 내 관점대로도 편하게 살았으니 뭐) 하지만 계속계속 떠올려야 한다. 지금 이 생각은 나의 관성에 의한 것이야. Not A But B를 기억하자.  (나름 충격받은 내용 : 분산투자? 웃기시네. 부자도 몰빵투자다!!! ㅋㅋㅋ )

 

2. 월급쟁이 노후 준비

요즘 파이어족 ,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퇴사하는 사람들의 유튜브를 많이 보다보니 " 오, 이거 나도 가능하겠는걸? ^^" 하고 얕게 생각한 나녀석 반성해야 한다... 당장 몇 년뒤인 40대에 파이어족이 되려면 무려 37억??? 하 ^^.. 60대면 23억...^^ 아... 열심히 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부동산으로 몇십억이라는 가격이 빈번히 들리니 그 가격의 무게를 잘 몰랐는데, 강의를 통해 현실감있게 와닿았다. 

월급쟁이 노후 준비 해법은 첫번째. Long Work / Early Start / Double Income 

나  Early Start 는 아닌 것 같아서 조금 슬프지만 .. 여보... 우리 자꾸 때려칠 생각 말고 오래오래 젖은 낙엽처럼 딱 달라붙어있자 ^^

두번째는 잃지 않는 투자하기. 매년 2% 수익을 거두는 것이 10%, 10%,-10% 반복하는 수익률과 크게 다르지 않다. 중간에 -10% , 즉 잃는 투자를 하면 결국 결말은 그리 좋지 않다는 점.. 2%는 그냥 예금으로 묶어놔도 되는 돈인것을 ^^ 뭐하러 시간쓰고 체력쓰나요.

 

3. 생각한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한다.

이번 첫 강의는 명언폭격시간이었던 것 같다. 그 중에서 가장 와닿았던 몇 가지 멘트 중 목표의 부재가 위험함을 보여주는 명언은 바로 이것. 생각한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한다. 나는 막연히 돈 많으면 좋겠다~~ 여행 자주 다니면 좋겠다~! 이렇게 뜬 구름 멘트들을 많이 날리곤 했는데 이렇게 목표 없이 살다간, 소소하고 작은 행복에 이끌려 그냥 이대로 소소하게 소박하게 살다 가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래서 바로 인스타그램도 삭제했다. 내 목표와는 전혀 다른, 소비를 조장하고 나의 자존감을 갉아먹는 어플은 바로 삭제하는 것이 제맛!  나는 올바른 길로 나만의 길을 가야지 후후.  

 

 

이번 강의는 마인드 셋팅이 중점이었다면, 다음 강의부터는 부동산관련된 새로운 내용들이 많이 나올 것 같아, 기대된다!!

 

 

반응형